병원 전산/PACS

[PACS] 모달리티란 (Modality란)

계발과개발의갭알자 2021. 1. 20. 12:59

Modality (모달리티)

양식이라는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의료 영상의 경우 외부에서 반입하는 CD 영상도 Input Image입니다. 이 경우는 이미 생성된 영상을 병원의 서버로 획득하는 케이스이므로 아래에서는 촬영 장비에서 발생하는 영상을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촬영장비에 Modalities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PACS 구성도

 

모식도를 보았을 때, 촬영장비를 Modalities로 칭하고 있습니다.

X-ray, CT, MRI, US(초음파) 검사는 대중적인 영상 검사입니다.

각 검사는 영상을 촬영하는 데 차이가 있습니다.

X-ray 검사는 X 선을 투과시켜 흡수차이를 이용한 촬영 방식입니다. 흔히 알고 있듯이 뼈 사진을 습득하여 영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Chest 촬영을 통해 기흉 확인하는 것도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입니다.

x선 검사

CT는  Computed Tomography(컴퓨터 단층 촬영)의 약어로 X선을 투과시켜 그 흡수차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인체의 단면영상을 얻거나 3차원적인 입체영상을 얻는 영상진단법입니다.

 

CT Image

 

MRI는 자석으로 구성된 장치에서 인체에 고주파를 쏘아 신체부위에 있는 수소원자핵을 공명시켜 각 조직에서 나오는 신호의 차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여 영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자력으로 원자 방향을 정렬시키고 파동을 방출시키면서 촬영을 하는 겁니다.

 

MR Image

 

US 검사는 Ultra Sound (초음파) 검사입니다. 인채에 무해한 초음파를 몸 안에 투과시켜 반사 초음파를 이용해 영상을 획득해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초음파 검사

 

각 검사 영상의 결과물만 봐도 검사마다 획득되는 형태가 다릅니다. 

검사를 시행할 때,  검사의 방식(영상을 찍기 위한 방법, 검사 진행 방법 등 검사를 위한 방법)이 다른데

이 방식 = Modality(모달리티)로 이해하면 됩니다.

 

앞서 모달리티는 양식이라는 뜻으로 해석이 된다고 했습니다. 

영상 검사에 있어 촬영 양식이 검사 장비(검사 방식)마다 달라지게 됩니다. 원하는 획득 결과를 위해 채택하여 진행하는 양식은 달라지게 되는 것이고 이 양식은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상기 모식도에서 장비의 위치에 Modalities로 표기되어 있는 것입니다.